인공지능(AI) 업계의 TOP으로 자리하고 있는 샘 알트먼이 공동 제작한 암호화폐 프로젝트가 바로 월드코인입니다. 이 월드코인은 인간과 AI를 구별하는 온라인 시스템인데요. 2019년 첫 출시 이후 월드코인은 시가총액 기준 TOP 100안에 들며 암호화폐를 넘어 디지털 신원 네트워크로 길을 펼쳐나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코인 네임 역시 ‘월드’로 바꾼 것인데요. 더 자세히 월드코인의 기능부터 아이디어 그리고 전망 시세, 가격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월드코인이란?

(출처 : 카페모카)
2019년 샘 알트먼(Sam Altman), 맥스 노벤드스턴(Max Novendstern), 알렉스 블라니아(Blania)가 함께 개발한 월드코인은 암호화, 생체인증, 블록체인 기술을 통합해 신원 네트워크를 구축했습니다. 이렇게 독특한 메커니즘을 통해 AI와 인간을 구별하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 주목적인데요. 이를 월드코인 내에서는 프루프 오브 휴먼이라고 지칭하고 있습니다.
월드코인이란?
월드코인은 온라인상에서의 AI 봇과 사람을 구별하는 인증 시스템임을 강조했습니다. 이를 구분하기 위해서 홍채 인증을 시스템에 도입하게 되었는데요. 처음은 월드코인으로 시작하였으나 현재는 ‘월드’, ‘월드 네트워크’로 명칭을 변경했습니다. 무엇보다 첫 시작이 암호화폐 프로젝트였던 만큼 아직도 월드코인이라 부르는 경우 또한 많습니다.
월드코인의 역사
샘 알트먼의 월드코인이 등장한 후에야 혁신적인 블록체인 아이디어가 등장해 오픈 AI의 더욱 이목이 쏠렸는데요. 2019년 샘 알트먼, 블라니아, 맥스 노벤드스턴이 공동 설립한 이후 2021년 대중에게 처음 공개되었습니다. 2021년과 2022년에는 오르브라는 생체 인식 기기와 MIT 기술 리뷰에서 가치를 인정받아 1억 달러의 투자까지 받게 되었는데요. 이후 2023년에는 이더리움에서 WLD 토큰이 출시 돼 거래되게 시작되었습니다.
월드코인 기술 프로젝트
월드코인 프로젝트는 총 5가지의 기술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첫 번째인 월드 ID는 진짜 사람인지 판단하기 위한 증명 시스템이며, 영지식 기술을 활용해 고유한 인간인지 인증할 수 있는 첫 번째 기술 프로젝트입니다. 이외에 오르브(Orb), 월드 체인 메인넷, WLD, 월드 앱 등이 있는데요. 마지막 월드 앱의 경우 사용자들에게 지급되는 프론트엔드 앱입니다.
월드코인의 목표
빠른 속도의 AI 기술 발전으로 현재는 AI가 작성한 문서와 사람이 작성한 문서를 구별하기 까다로워졌습니다. 실제 AI를 활용해 각 SNS의 포스팅을 빠르게 작성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상황 속 월드코인은 AI와 인간을 구별하는 해결책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이렇게 ‘프루프 오브 휴먼’은 앞으로 강력한 AI 모델이 개발될수록 더욱 필요성이 강조될 것으로 보입니다.
월드코인 가격 긍정적인 이유
(출처 : 아이작코인)
여러 가지 혁신적인 시스템으로 인해 현재 월드코인은 암호화폐 시장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까지만 해도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으며, 여러 투자자에게 긍정적인 시그널로 해석되고 있는데요. 이렇게까지 월드코인 시세가 긍정적인 전망을 보이는 데에는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소들이 작용하고 있습니다. 주목하는 이유는 구체적으로 무엇이며 가격의 향방은 어떻게 흘러갈 것인지 글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세계 시장의 인기
여러 투자자 중 세계 시장에서도 월드 코인의 인기는 상승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많은 기업이 월드코인의 결제 시스템을 도입해 시행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소비자들의 수요 역시 늘어나는 추세인데요. 이런 요인들이 월드코인 시세 전망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수요자가 증가하면 가격이 상승하는 것처럼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도 상승 추세를 이어갈 수 있는 단서가 될 수 있겠습니다.
사회적 요인
이전과 달리 암호화폐에 대한 인식은 더욱 긍정적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전의 인식이 단순한 투기, 도박으로 보았다면 현재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하나의 자산으로 평가하고 있는데요. 특히 그중에서도 월드코인은 사용자들이 많은 시스템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각 나라에서는 관련 커뮤니티의 사용자 증가는 물론 월드코인 시장 신뢰도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평가에 따라 시세 전망은 밝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차별화 포지셔닝
월드코인은 다른 암호화폐와 달리 차별화 포지셔닝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암호화폐에서는 제공하지 못하는 고유의 시스템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단지 거래하기 위한 목적이 아닌 여러 유틸리티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만족도가 높은 이유 중 하나입니다. 다양한 가능성과 차별화 포지셔닝을 지닐 수 있는 월드코인의 전망은 더욱 밝아지고 있습니다.
월드코인 시세 전망
(출처 : 크립토랩스)
월드코인은 Open AI CEO인 샘 알트먼의 비전을 바탕으로 탄생했습니다. AI 시대에 꼭 필요한 유틸리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홍채 인식 기술을 활용한 대표적인 기술 ‘오브(Orb)’와 ‘월드 ID’는 혁신적인 기술로 평가받고 있지만 동시에 심각한 개인 정보 우려와 규제 장벽 경계선에 머물러 있습니다. 초기 AI 기대감으로 큰 상승을 보였지만 현재 최고점 대비 낮은 수준으로 거래가 되고 있는데요. 전망은 어떤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공식 로드맵

(출처 : 여우)
월드코인의 월드체인은 2024년 중반 출시될 예정이었으나 현재 기준 업데이트는 아직 확인된 바가 없습니다. WLD 토큰이 수수료 토큰으로 사용될 예정이며 2025년 2분기 기준 WLD 스테이킹 기능이 출시될 예정입니다. 또한 시장성의 확장을 위해 2026년에는 아프리카 및 동남아시아 등 새로운 시장으로 확장을 목표하고 있는데요. 이에 휴대용 인증 장치인 오브 미니를 출시할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정부와의 협력
2025년 하반기 로드맵을 살펴보면 정부 및 NGO와의 파트너십 강화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실제로도 말레이시아에서 디지털 인감 증명으로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는데요. 이러한 협력 관계는 잠재력이 크다고 디지털 신원 시스템을 관리하는 것에 위험 요소 역시 존재한다고 우려의 목소리가 있습니다. 해당 프로젝트의 실패할 경우 더 큰 규제적 반발에 도달할 수 있겠습니다.
신흥 시장 계획(2026)
신흥 시장은 디지털 ID에 대한 잠재적 수요가 높다고 평가됩니다. 케냐, 인도네시아 사례에서 보인 것처럼 초기 규제 환경이 엄격할 수도 있는데요. 이러한 신흥 시장이 큰 잠재 사용자를 기반해 서비스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진행 과정 중 윤리적 우려도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투명하게 해결하고 신흥 시장을 확장한다면 전망 시세는 더욱 밝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무리
현재 월드코인은 여러 방면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전망 역시 밝은 편입니다. 또 여러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유틸리티의 우수성, 암호화폐 인식 변화, 세계 시장과 환경 등 복합적인 요소들로 인해 오늘날 시장에서 더욱 중요한 위치를 갖게 될 것이라 평가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기술 발전과 사용자 기반 확대가 이루어진다면 장래는 더욱 밝을 것으로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