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 공동 창시자인 비탈릭 부테린은 암호화폐 개발자를 넘어 디지털 사회의 생태계를 선도하는 사상가로 불립니다. 그는 17세에 컴퓨터 과학자인 아버지를 통해 비트코인을 처음 접하게 되는데요. 이후 블록체인의 핵심 철학인 “탈중앙화, 검열 저항, 투명성”에 강하게 끌려 연구하게 됩니다. 연구 결과 비탈릭은 비트코인이 화폐 기능은 훌륭하지만 확장성이 부족하다고 판단합니다. 그는 투명한 거래와 결제 수단에 치중한 비트코인의 한계를 뛰어 넘어 “누구나 탈중앙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을 만들어냈습니다. 천재 개발자 비탈릭 부테린 재산과 근황, AI 암호화폐에 대한 입장을 알아봅니다.
비탈릭 부테린 재산

(출처 : 블록미디어)
비탈릭 부테린 재산은 2025년 8월 기준, 온체인 자산만 약 10억 3,028만 달러(한화 약 1조 3,760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시장가 변동에 따라 수시 변동). 아캄 인텔리전스에 의하면 비탈릭의 핵심 자산인 이더리움은 240,042 ETH(약 10억 1,000만 달러)이고 이에 더해 2906 AETHWETH(에이브 랩트 이더리움, 약 1,222만 달러 ), 42.25 WETH(랩트 이더리움, 약 17만 7,890달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비탈릭이 보유한 이더리움을 팔고 다른 코인을 매수해서 투기한 것 같다는 세간의 의혹도 있었는데요. 그러나 자산 포트폴리오에서 이더리움 비중이 90퍼센트 이상이라는 것이 알려져 의혹은 해소되었습니다.
최근 수년간 이더리움의 가파른 성장세로 그간 축적한 비탈릭 부테린 재산을 약 4조 원 이상이라고 추정하는 이들도 있는데요. 그러나 이더리움 가격의 급격한 변동과 보안이 철저한 금융 거래 시스템으로 인해 정확한 재산을 추산하기는 어렵습니다. 경제 매거진 포브스나 포춘에 “영 앤 리치(young and rich)”로 자주 소개되기도 했죠. 비탈릭은 화이트락(WHITE), 무뎅(MOODENG), TRUE, KNC 등 알트코인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비탈릭 부테린 근황 이모저모

(출처 : Digital Today)
현재 비탈릭 부테린은 이더리움 재단의 수석 개발자로 재직 중이며 비전 리더의 역할도 수행 중입니다. 지난 2월 블록체인 매체 코인 포스트는 그가 “차기 이더리움 업그레이드 펙트라(Pectra)의 중요성”을 언급했다고 보도했습니다. 펙트라는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프라하(Prague)’와 ‘일렉트라(Electra)’ 두 가지 업그레이드를 결합한 대규모 업데이트”를 뜻하는데요. 이 업데이트를 통해 트랜잭션 처리 속도가 향상되고 스테이킹 시스템이 개선되어 사용자 경험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지난 8월에는 블록체인 매체 코인 텔레그래프에서 비탈릭 부테린 재산 중 온체인 자산이 다시 10억달러 규모로 늘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이더리움 가격이 4000달러를 돌파했기 때문인데요. 아캄 인텔리전스도 “비탈릭 부테린이 다시 온체인 억만장자가 됐다”고 알렸습니다. 비탈릭은 이더리움 트레저리 기업(이더리움을 기업의 핵심 재무 자산으로 보유하는 기업) 증가에 대해 경고하면서 “과도한 레버리지가 이더리움의 몰락을 초래할 수 있다”는 입장을 표명했습니다.
AI 암호화폐에 대한 비탈릭 부테린의 입장

(출처 : COIN READERS)
비탈릭 부테린이 “AI를 암호화폐 거버넌스에 성급하게 도입하는 것은 위험하다”라는 의견을 밝히자 비탈릭이 “AI 암호화폐 반대 입장”이라는 기사가 났습니다. 그러나 그는 “AI 암호화폐를 성급하게 도입하는 것”에 대해 경고한 것이죠. 비탈릭은 AI가 가진 잠재적 취약점과 해킹 가능성을 해결한 후에 암호화폐와 융합은 신중하게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오히려 비탈릭 부탈린은 “KBW 2024” 연설을 통해 AI와 블록체인 융합의 중요성을 피력했습니다. 그는 AI가 대중의 관심 측면에서 암호화폐 시장을 능가할 잠재력이 있다고 내다보기도 했죠. AI 암호화폐는 “인공지능(AI) 기술을 결합한 암호화폐 또는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뜻하는데요. AI를 활용한 블록체인 운영 개선, 거래 자동화, 사용자 경험 개인화 등이 가능합니다. AI 암호화폐의 이점은 더 지능적이고 효율적인 시스템, 투자 및 거래에서 신뢰할 수 있는 통찰력 제공, 보안 강화 등입니다.
블록체인 혁명가 비탈릭 부테린에 대하여

(출처 : Digital Today)
비탈릭 부테린은 블록체인 기술을 암호화폐 거래를 넘어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Decentralized Application, DApp)”의 경지로 업그레이드한 인물입니다. “비트코인이 계산기라면 이더리움은 컴퓨터”라는 말이 있을 정도입니다. 그는 어린 시절부터 수학과 프로그래밍, 경제학에서 뛰어난 실력을 발휘했는데요. 아버지가 컴퓨터 과학자였기에 비탈릭도 자연스럽게 컴퓨터 기술에 관심을 갖게 된 것으로 보입니다. 비탈릭 부탈린의 활동과 업적에 대해 알아봅니다.
비트코인에 매료되어 매거진 활동
(출처 : 시그비트)
고등학생 시절 비탈릭 부테린은 비트코인 철학인 “탈중앙화, 검열 저항, 투명성”에 매료되어 “암호학과 경제이론”을 독학했습니다. 그러다 2011년에 《비트코인 매거진》을 공동 창간하기에 이르렀는데요. 그는 비트코인의 기술적 분석부터 사회적 의미까지 다양한 기사를 다루면서 블록체인 업계에 이름을 알리게 됩니다. 2013년 워털루 대학교를 자퇴한 후 같은 해 말에 《이더리움 백서》를 발표했는데 백서에서 개발자가 직접 코드로 계약 조건을 설정하고 실행할 수 있는 “스마트 계약”이라는 획기적인 개념을 제시했습니다.
이더리움의 개발과 이상적 신념
(출처 : 세계지식포럼 코리아)
“스마트 계약” 개념은 블록체인 개발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고 비탈릭 부테릭은 개빈 우드, 조셉 루빈과 함께 크라우드펀딩을 받아 개발에 착수합니다. 비탈릭이 스물한 살이 되던 2015년 “이더리움 메인넷”이 정식 출시되었고 그는 “세계 금융 구조를 뒤흔든 혁신가”라는 찬사를 받았죠. 이더리움은 암호화폐이자 “분산 컴퓨팅 플랫폼”이며 “탈중앙화 서비스”의 기반 인프라 역할을 합니다. 이더리움은 NFT(대체불가토큰), DAO(탈중앙 자율조직)의 확산에 기여했고 웹 3.0 시대를 여는 핵심 기술로 여겨집니다. 큰 성공을 거둔 비탈릭 부테린은 “이더리움은 돈을 버는 도구가 아니라 신뢰를 다시 설계하는 플랫폼이다”라는 이상적 신념을 밝혔습니다.
마무리
비탈릭 부테린은 국가나 기업 같은 거대 중앙 권력의 통제를 최소화하고, 개인 누구나 데이터와 자산을 소유할 수 있는 투명한 세상을 만들고 싶어 합니다. 그래서 “코드에 의한 신뢰, 코드에 의한 정의, 기술을 통한 새로운 사회계약”을 주장하고 있죠. 또한 “기술은 인간을 대체하기보다 해방시켜야 한다”는 철학으로 기술을 통해 사회를 재설계하고자 합니다. 비탈릭은 코로나 팬데믹 시기에 인도 구호기금에 약 1조 원대의 SHIB 토큰을 기부하는 등 선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습니다. 이글을 통해 비탈릭 부테린 재산과 근황, 그의 AI 암호화폐에 대한 입장 등 궁금증이 풀리셨기를 바랍니다.










